본문 바로가기
독서

힘든 일을 먼저 하라

by 일점오 2024. 5. 14.
반응형

1. 책의 개요

 제목 : 힘든 일을 먼저 하라

저자  출판사: 스콧앨런/갤리온

읽은 날짜: 24/05

총점 (10 만점) : 10/10

 

2. 책에서  

1. 나는 왜 같은 패턴을 반복하는가

- 미루는 사람의 10가지 특징:

자신이 얼마나 심하게 미루는지 남들이 알지 못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피한다.

완료해야 하는 과제와 상관없는 행동을 하면서 주위를 흩뜨린다.

미루는 습관을 별일 아닌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과거의 행동을 정당화한다.

자신이 실제로 신경 쓰는 정도를 축소해서 생각함으로써 감정적 거리두기를 시도한다.

해야할 일은 안하고 쓸데없는 짓을 하면서도 안 미루는 척을 한다.

자신이 마루고 있는 일과 관련된 것이라면 뭐든 피한다.

할 일을 미루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거나 그런 척한다.

실제 성취한 것이 아닌 성취할 수 있었던 것을 생각하며 공상에 빠진다.

미루는 이유를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상황이나 남 탓으로 돌린다.

미루거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자신을 비난한다. 
- 쉬운 일만 하면 벌어지는 일들:

업무/ 관계 / 건강 / 자금 관리와 투자 / 개인 생산성의 분야가 하지 않았을 때 나중에 그 대가를 분명히 치루는 영역이다. 
- 우리는 두려워서 시작하지 못한다:

지는 게 너무 두려워서 그냥 뒤에 남아 있다. 하지만 가장 안 좋은 것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다. 블확실성을 예측하려 하지 말고 해야 할 일을 하자. 변화는 불편을 초래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비판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피드백의 두려움이 나의 성공을 가로막지 않도록 해야한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을 비판하는 데만 익숙하고 개선해나가는 데는 관심 없는 사람들의 말은 들을 필요가 없다.
- 왜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꿈꾸는가
- 당신이 일을 미루는 10가지 이유:

미래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현재 저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하기 싫을 때 미루면서 기분전환을 핑계 삼아 쾌락 중심의 활동을 추구하지 말자. 

자기 파괴적 행위에 이끌리지 말자. 

2. 힘든 일을 먼저 하는 22가지 무기

① 뇌의 속임수에 넘어가면 끝이다: 충동적 전환을 억제하기 위해 5까지 숫자를 세보자. 깊은 호흡을 하자.
② 외면했던 것들을 직면하라
③ 일에 가속도가 붙으면 미루기가 싫어진다.
④ 타임 블록: 딱 5분의 마법, 일을 즉시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전략은 5분 이내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을 일정에 넣고 일에 가속도를 붙힌다. 
⑤ 단 10분도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들: 짖고 있는 다리를 끝까지 지어라. 완벽하려고 생각하지 말고 내가 가지고 ㅇ ㅣㅆ는 자료안에서 최선을 다한다. 
⑥ 인생의 주도권을 잡아야 습관도 잡는다: 변명을 그문다고 "안 될 거 뭐 있어?" 라고 생각한다. 
⑦ 하다 말고 도망가고 싶은 마음 다스리기: 일과를 끝내기 전에 열친 천장을 닫는 작업을 해라
⑧ 집중을 놓쳐도 우선순위로 돌아오라
⑨ 기록에는 힘이 있다
⑩ 작은 성공들을 쌓아가라
⑪ 안 미루는 사람들의 비밀
⑫ 자신을 달래면서 데리고 가야 한다. 스스로를 보상해라.
⑬ 유혹 묶어두기: 마음의 저항을 끊어내는 법: 해야하지만 미루는 일들과 내가 좋아하고 재밌어 하는 일을 엮어보자. 예를 들면 스타벅스에서 프라푸치노  먹으면서 공부하기 
⑭ 시각화 훈련으로 뇌를 속여라
⑮ ‘데드라인’이 없으면 영원히 미루게 된다
⑯ 반복성 업무와 일회성 업무를 구분하라
⑰ 제발 혼자 끙끙대지 마라
⑱ 막힌 지점을 찾아 해결하라: 내가 해결 못할 일은 업 무를 위임하라. 
⑲ 시간이 부족한 게 아니라 방향성이 부족한 것이다: 리뷰를 통해 우선순위의 업무를 달성하라. 
⑳ 스스로를 구속하는 장치 만들기
㉑ 주변을 긍정적 신호로 채워라
㉒ 80 대 20 법칙: 자기 파괴적 사이클에서 벗어나기, 쉬운 일을 하기 위해 힘든일을 무시하면 뇌는 긴급한 상황에 대응하는 데 주로 쓰이면서 미루는 패턴을 반복한다. 

3. 나를 망치는 최악의 습관에서 빠져나오기

- 자기 인생에서 자꾸 도망가는 버릇
- 한순간도 편치 못한 마음으로 살아가기
- 부정적인 말의 감옥에 자신을 가두는 습관

나는 일을 해내는 사람이다.

나느 아침에 모닝 루틴을 끝낸 다음 힘든 일을 가장 먼저 한다.

나는 힘든 일을 마지막에 하지 않고 가장 먼저 할 때 침착하고 편안해진다

나는 내가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힘든 일을 좋아한다.

나는 자신을 사랑하며 내 인생은 훌륭하다


4. 일에서, 집에서, 인간관계에서 힘든 일을 하는 법

- 일: 중요한 것만 남기는 업무 방식
- 집: 마음 편하게 쉬고 싶다면
- 인간관계: 두려움을 다룰 것

 

3. 책에서 깨달은 

1. 내가 의대다니는 시절 공부를 하기 싫어서 도서관에 안가고 맨날 집에서 공부했었는데 그것이 내가 중요한 일을 미루는 거였구나 싶다.

2.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는 소신있게 내가 결정하는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책에서처럼 내가 하는 일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교묘하게 잘 피해가면서 결국 내가 하고 싶은일을 이루어냈던 것 같다. 조금은 겸손하면서 이 스탠스를 유지하자. 

3. 나는 가끔 자기 파괴적 하루를 보낼 때가 있다. 무엇인가를 해야하는 것이 명확함에도 정크 푸드를 먹고, 씻지 않고, 기분 나쁜 기분에 휩싸여서 중요한 일을 내일로 미뤄두는 것이다. 

 

4. 책에서 적용할 

1. 실제 성취한 것이 아닌 성취할 수 있었던 것을 생각하며 공상에 빠지지 말자. 내가 우너하는 바를 시각화를 하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야지 미루면서 공상에 빠지는 것과는 다르다. 

2. 운동이 하기 싫을 때 컨디션이 안좋다는 등의 갖은 변명을 들지 말고 나를 그냥 그 상황안에 던지자. 

3. 나는 가끔 자기 파괴적 하루를 보낼 때가 있다. 무엇인가를 해야하는 것이 명확함에도 정크 푸드를 먹고, 씻지 않고, 기분 나쁜 기분에 휩싸여서 중요한 일을 내일로 미뤄두는 것이다. 

4. 미루는 일과 기분 좋은 일을 엮는 방법은 참 좋은 것 같다.  

5. 힘든일 부터 시작해서 우선순위 업무를 먼저 처리한다. 가능한 메모와 시각화를 통해 이 일을 효율적으로 끝낸다.

 

인상깊은 구절

p65.현재의 자신과 미래의 자신은 끊임없이 갈등한다. 현재의 갈망과 욕망에서 벗어나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갖춘다면 당신의 행동에 엄청난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p96. 미루는 사람들은 쫒는 것을 즐긴다. 북마크 해놓은 일련의 탭을 끝없이 쫓고, 층층이 쌓인 아이디어들, 반쯤 짓고 남겨놓은 다리들을 쫓아다닌다.
p128. 이것은 내 인생이고 전적으로 내 책임이다. 이제 오늘 하루를 시작해보자.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탄의 도구들  (1) 2024.05.19
5가지 사랑의 언어  (0) 2024.05.14
부동산 투자의 정석_독서모임  (0) 2024.05.12
파이어족이 온다  (0) 2024.04.21
넛지  (0) 2024.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