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넛지

by 일점오 2024. 3. 9.
반응형

1. 책의 개요

책 제목 : 넛지
저자 및 출판사: 리처드 탈러/웅진
읽은 날짜: 24-03
총점 (10점 만점) : 10점/10점


2. 책에서 본 것

https://www.youtube.com/watch?v=EP-6cPXpeXc


책에서 깨달은 것

1. 많이 요구할 수록 많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 영리한 협상가들은 종종 처음에 아주 높은 가격을 제시한 다음 그 액수를 절반까지 깎아서 상대방을 전율하게 만듦으로써 놀라운 거래를 성사시킨다. 

 

2. 프레이밍 효과 '인지된 이득을 포함하는 리스크와 인지된 손실을 포함하는 리스크를 다르게 생각하는 보편적인 경향"에 대부분 영향을 받는다

 

3. 자기 통제의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개인이 반자율적인 두 개의 자아로 구성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나는 원시안적인 '계획하는 자아'이고 하나는 근시안적인 '행동하는 자아'이다. 계획하는 자아는 숙고 시슽메을 대변하는 것으로서 자신 안에 숨어 있는 미스터 스포크로 생각할 수 있으며 행동하는 자아는 자동 시스템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우리들 모두의 내부에 숨어 있는 호머 심슨으로 생각할 수 있다.

 

4. '집단 보수주의', 즉 래오누 필요가 대두되고 있는데도 집단이 기성의 양상을 고수하려는 경향의 늪에 빠지는 이유를 알수있다. 한가지 관행이 확립되면 설사 특별한 근거가 없다고 해도 그것이 영속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다원적 무지'이다. 이는 타인이 생각하는 바의 일부 혹은 대부분을 주지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종종 어떤 관행이나 전통을 따르는 것은 그것을 좋아하거나 옹호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가 아니라 단지 다른 사람들 대부분이 좋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회적 관행들이 이러한 이유로 그 명맥을 지켜오고 있으므로, 작은 충격이나 작은 넛지 하나만으로도 그것을 몰아낼 수 있따.

 

5. 선택 설계자들은 행동 변화를 원할 경우 그리고 넛지를 사용해서 이를 실현하고 싶을 경우 그저 사람들에게 다른 이들이 행하고 있는 바를 알려주기만 하면 된다. 떄때로 타인들의 관행은 놀랍게 느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큰 영향을 받으 수 있다. 

 

6. 또한 에너지 소비량이 평균 이하였던 그룹에서  정보를 주는 메시지가 감정적인 넛지와 결합되었을때는 부메랑 효과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7. 건강 관련 행동의 경우 역시 의향을 측정하는 것만으로도 현저한 변화가 일어났다. 사람들은 다음 주에 몇 번이나 치실을 사용하여 양치질을 하겠느냐는 질문을 받으면 치실ㅇ블 보다 자주 사용하게 되고 다음주에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으면 기름진 음식의 소비를 줄이게 된다. 사람들에게 의향을 물음으로써 넛지를 가하는 경우, 언제 그리고 어떻게 할 계획인지 등의 구체적인 질문을 추가함으로써 그 영향력을 보강할 수 있다.

 

8. 이는 '경로 요인'이라고 특정한 행동들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작은 영향력들을 의미한다. 사람들을 특정한 방향으로 밀어붙이기보다는 모종의 작은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보다 수월하게 바람직한 행동을 독혀라 수 있다.

 

P 138 선택 설계의 세계
디폴트 : 최소 저항 경로 따르기
오류 예상 : 친절하고 똑똑해지는 장치들
피드백 : 디지털 카메라의 ‘찰칵’ 소리
매핑 : 선택을 행복에 대입시키는 방법
복잡한 선택들을 조직화하는 방법
인센티브 vs. 넛지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투자의 정석_독서모임  (0) 2024.05.12
파이어족이 온다  (0) 2024.04.21
포노사피엔스  (0) 2024.03.09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0) 2024.02.25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1) 2024.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