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골다공증의 치료

by 일점오 2022. 11. 21.
반응형

 

골다공증의 약제 치료

 

골다공증에 대한 약제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먼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용되고 있는 치료에는 먼저 비스포스포네이트제제가 있으며, 주요 기전은 파골세포라는 뼈의 분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거대세포의 활성을 저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칼시토닌으로 뼈의 분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 번째는 SERM, 선택적 에스트로겐수용체 조절제이며 뼈의 생성을 촉진하고 분해를 억제합니다. 자세한 기전에 대하여는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는 부갑상선 호르몬으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조골세포의 분해를 억제합니다. 또한 스트론튬이라는 약제는 골 형성 촉진 및 골 분해 저하의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새로 나온 신약의 경우 크게 분해억제와 생성 촉진 두 가지 기전으로 나뉘며 분해억제에는 Denosumab, Odamacatib 이 포함됩니다. 생성 촉진 기전으로 작용하는 약제에는 Abaloparatide, Romosozumab, BHQ 880 등이 있습니다. 

 

 

골 흡수억제제


흡수억제제는 먼저 비스포네이트제제가 있습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제제는 뼈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결정체에 결합하게 되며 파골세포와 작용을 억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골분해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Alendronat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osamax, Allenmax 등의 이름으로 시판되며 Allenmax 로 처방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부터 약효는 꾸준히 입증되고 있으며 McClung et al. 의 1998년 연구에 따르면, 조기 폐경 여성에서 2~6년간 복용했을 경우 골밀도를 1~4%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대조군에서는 2~4% 감소하였습니다). Alendronate의 효과는 폐경기 골다공증 여성에서만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Fracture intervention Trial (FIT)이라고 하는 Black et al. 의 1996년 Lancet에 실린 연구에서는 Alendronate를 약 3년 복용했을 시 척추골절이 47%가량 감소한다고 하였으며 둔부 골절 또한 51% 감소시킬 수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 용량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5mg 혹은 일 주일에 한 번 35mg 아침 식전 30분 공복에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에 10mg 혹은 일주일에 한 번 70 mg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복용 시에 비타민 D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Allenmax 70mg 한 알에 5425원이며 폐경기의 골다공증 여성에게서 보험수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ibandronat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04년 시행된 BONE study에 따르면 Ibandronate를 3년 동안 매일 2.5mg 혹은 3개월 간격으로 하루걸러 하루씩 20mg 열두 번 복용하였을 때 Ibandronate 복용 군에서 골밀도가 증가하였으며 척추골절이 62%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척추골절 외의 다른 골절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지는 않았습니다. 용량은 예방을 위해서는 150mg을 한 달에 한 번씩 복용하도록 하며 치료적 목적을 위해서는 2.5mg 한 알씩 매일 복용하거나 3개월에 한 번씩 정맥 제제로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본필드주로 IV 제재을 사용하게 되며 3mg 를 3개월에 한 번씩 정맥으로 맞도록 처방합니다. 가격은 한 앰플이 54015원입니다.
 
세 번째는 Risedronate입니다. 2001년 NEJM에 실린 HIP 연구에 따르면 대퇴골 경부 골밀도 -4 이하로 측정된 연구대상자들은 2.5mg 혹은 5mg의 Risedronate를 3년간 복용하였고, 위약을 복용한 대조군과 비교하였을 때 골밀도가 확실히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특이적인 사항은 80세 이상의 경우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척추골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2000년도 연구에 따르면 척추골절 또한 41~49%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용량은 경구복용 시 매일 5mg, 혹은 일주일에 1회 35mg, 한 달에 두 번 75mg, 혹은 한 달에 한 번 150mg 복용입니다. 본원에서는 악토넬이라는 상품명으로 처방되고 있으며 35mg에 5057원입니다. 
 네 번째는 Zoledronic acid입니다. 2012년도에 발표된 HORIZON-pivotal fracture trial에 따르면 3년 동안 일 년에 1회 Zoledronate 5mg 을 투약한 그룹에서 골밀도가 척추, 골반 및 대퇴골 경부에서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척추골절 및 엉덩이 골절의 빈도가 70%, 41%로 감소하였습니다. Zoledronic acid의 장점은, 일 년에 한 번 투약하기 때문에 약제 순응도가 좋다는 점입니다. 용량은 예방을 위해서는 2년에 한 번씩 투약하는 것이 미국에서 승인되어 있으며, 치료를 위해서는 일 년에 한 번씩 5mg IV infusion을 15분 이내로 투약합니다. 본원에서는 졸레드론산으로 처방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 폐경기 여성에서 보험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5mg 100ml vial에 307,163원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Cancer-related hypercalcemia 에서도 치료적 목적으로 zoledronate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며, 성분은 같으나 처방 약제 코드가 다릅니다. 

 

2022.11.21 - [산부인과] - 골다공증의 진단와 발생 빈도

 

골다공증의 진단와 발생 빈도

골다공증이란? 먼저, 골다공증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은 전신적인 골격계 질환으로, 골량 감소 및 골 미세구조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이는 뼈를 약하게 만들며, 골격계

iljum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