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임신과 코로나

by 일점오 2022. 11. 20.
반응형

임신, 코로나

 

 

COVID-19

 

COVID-19 케이스는 2019년 중국의 위한 지역에서 처음 보고되었고 2020년 3월 11일 WHO에 의해 pandemic infection으로 공식 선언되었습니다. 2020년 1월 22일부터 2021년 3월 1일 기준으로 미국의 임산부 COVID-19 감염 케이스는 총 73,617 케이스이며 그 중의 사망자는 80명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반면 한국의 경우 임산부 COVID-19 감염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통계적으로 분석된 바가 없습니다.

COVID-19의 원인 바이러스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2, 약자로는 SARS-CoV-2 라고 불리며 enveloped, single-stranded, positive-strand RNA virus로 바이러스 표면에 spike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SARS-CoV-2의 capsid는 RNA genome과 nucleocapsid protein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nucleocapsid를 둘러싼 membrane은 spike protein, membrane protein M, membrane protein E의 3가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ARS-CoV-2는 크게 2가지 방법을 통해 host cell 안으로 진입하는데, spike protein이 angiotensin-converting enzyme 2 receptor와 결합한 후 viral genome과 nucleocapsid protein이 cell 안으로 들어가는 방법과 transmembrane serine protease 2 효소의 직접적인 작용으로 인해 spike protein이 분해되면서 cell membrane과 결합해서 세포 안으로 진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ell 안으로 들어간 바이러스는 replication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먼저 viral genome이 translation 되면서 더 많은 genome RNA와 messenger RNA, viral protein을 만들어내고 membrane protein M, N, E의 결합이 일어납니다. 이어서 helical capsid 구조가 만들어지고 viral vesicle이 형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viral vesicle은 cell membrane을 통해 세포 밖으로 방출되게 됩니다.

SARS-CoV-2의 사람 간 전파 방법은 밀접 접촉에 의한 호흡기 비말 감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genital fluid나 소변, 양수나 모유를 통한 전파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임상적 증상


다음으로 바이러스의 clinical featu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ARS-CoV-2에 노출된 시점부터 증상이 발현되기까지의 기간은 1-14일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평균 기간은 5~6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COVID-19 감염 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으로는 발열, 마른기침, 피로감, 미각과 후각의 상실, 코막힘, 인후통, 두통, 근육통이나 관절통 등이 있으며, 심한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식욕 저하, 지속적인 흉통이나 흉부 압박감, 38도 이상의 고열, 의식의 변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시 나타나는 생리학적 변화


다음은 임신 시 나타나는 physiologic change와 COVID-19 감염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호흡계통의 변화를 살펴보면 임신 여성에서는 프로게스테론을 비롯한 호르몬 효과에 의해 갈비뼈 인대가 이완되고 횡격막이 위로 올라가면서 흉곽이 넓어집니다. 이에 따라 functional residual capacity는 감소하고 tidal volume과 air trapping이 증가하면서 hyperventilation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상기도의 secretion과 congestion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임신 여성은 호흡기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면역계의 변화입니다. 비임신 여성에서 체내 면역반응은 Type 1 T helper cell (Th1)-type cytokine과 Type 2 T helper cell (Th2)-type cytokine의 작용이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조절됩니다. Th1-type cytokine으로는 IFN-γ, IL-1α, IL-1β, IL-6, IL-12가 있으며 살균과 염증반응의 촉진을 일으킵니다. Th2-type cytokine으로는 IL-4, IL-10, IL-13, transforming growth factor−β (TGF- β)가 있으며 항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임신 여성에서는 이 면역체계가 Th2 dominant 한 쪽으로 변화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바이러스 노출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혈관계의 변화입니다. 임신 여성에서는 renin-angiotensin-aldosterone system (RAAS)를 구성하는 물질들이 초기에 증가하고 ACE2도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Ang II에 대한 불응성이 증가하고 Ang-(1-7) level이 증가하면서 둘 사이에 균형을 이루면서 혈압을 조절하게 되는데, SARS-CoV-2에 감염되게 되면 바이러스가 ACE2와 결합해서 ACE2를 down regulation 시키고 그 결과 Ang-(1-7)에 비해 상대적으로 Ang II level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vasoconstriction을 유발해서 preeclampsia나 preterm birth, fetal growth restriction의 risk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임산부가 COVID-19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임산부와 신생아에 대한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