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피임약의 효과, 금기증, 다른 피임법

by 일점오 2022. 11. 20.
반응형

피임약

경구피임약의 효과

 

이제는 경구피임약이 다양한 질환들에서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COC가 이론적으로는 estrogen에 의해 insulin resistance가 생기고 progestin에 의해 insulin sensitivity가 감소할 수 있다고 하나 glucose intolerance에 대한 효과나 체중 증가에 대한 영향은 아직 근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심혈관계로는 가장 잘 알려진 것이 COC에 의해 정맥 혈전증이 생긴다는 점인데, 발생 기전이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에스트로젠이 혈중 응고인자들의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혈중 응고인자 농도가 증가하여 혈전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혈전증의 위험이 증가하긴 하나, 산모나 산후 여성들에서의 혈전증 위험이 경구피임약에 의한 혈전증 위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혈전증의 위험인자로는 현재 혈전증이 있거나 35세 이상의 흡연자인 경우, 산후 21일 미만인 경우, 오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이전에 폐색전증이나 혈전증이 있었던 경우, 혈전이 잘 생기는 질환 (APS, SLE 등)이 있는 경우, C/sec을 한 경우, 전자간증이 있는 경우, 비만한 경우 등이 있어 이들에서 피임약을 처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피임약을 복용하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어 피임약 사용 전, 3개월 후, 이후 6개월 간격으로 혈압 monitoring이 필요하며 SBP가 160 이상인 경우 피임약 복용을 멈춰야 합니다. 피임약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이 생기는 경우는 에스트로젠 용량을 낮춘 이후로는 매우 드물긴 하나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는 2배 정도 위험이 증가합니다.
신경계로는 편두통과 외인성 에스트로젠 투약은 각각 뇌졸중의 위험 인자이기 때문에 편두통이 있는 환자에서 피임약을 투약할 때는 편두통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으며 경련은 피임약의 사용 금지 사유는 아니나 경련약과 함께 사용하면 간에서 대사가 증가하여 피임 효과가 감소할 수 있고, 에스트로겐 함량이 낮은 경우 우울증 등의 정신과 질환에서 큰 영향이 없기 때문에 피임약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전 환자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소화기계에서는 IBD, UC, Crohn’s disease의 발병률을 살짝 증가시킬 수 있어 에스트로젠 저 함량 또는 포함되지 않은 피임약이 추천됩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최근 또는 현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발병률을 올릴 수도 있다고 하나 피임약보다는 HPV와의 관련성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복용 중지 후 10년 후 risk가 다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의 경우 건강한 여성에서 암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대장암, 직장암에서도 발병률을 37% / 34%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금기증


WHO와 CDC에 의한 피임약의 금기증은 하기와 같습니다
35세 이상의 하루 15개피 이상 흡연하는 경우 / 심혈관계 질환 위험인자 2개 이상 있는 경우 / 고혈압 환자인 경우 / 이전에 정맥 혈전증이나 뇌졸중을 앓았던 경우 / 혈전 관련된 유전 이상이 있는 경우 / 허혈성 심질환 , 심장판막질환, 폐동맥고혈압, 유방암이 있는 경우, 심방세동 위험이 높은 경우나 심내막염을 앓았던 경우, 간경화나 조짐이 있는 편두통, 간세포선종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피임법

 

첫 번째로 자궁 내 장치들이 있는데, 자궁 내 장치의 피임 기전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정자가 자궁 안에서 이동하는 것을 물리적으로 방해하고 자궁 내 염증반응을 일으켜서 정자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방법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자궁 내 장치는 실을 당겨서 제거 후 가임력이 다시 돌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내 장치는 구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구리 IUD와 프로게스테론을 포함하는 미레나가 있습니다. 미레나의 경우 자궁 안에서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해서 질 출혈이나 전신 부작용을 줄이고 선근증이나 자궁내막증에도 치료로 사용되며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에 대해 보호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장치의 부작용으로는 장치 삽입 과정에서 감염이 생기거나 임신이 된 경우 50%에서 유산이 일어나게 됩니다.
자궁 내 장치의 금기증으로는 골반 내감염이 최근 3개월 동안 있었던 경우, STD가 있거나 화농성 자궁경부염, 골반내 결핵이나 산후 패혈증이 있는 경우, 자궁강 형태가 비정상인 경우나 원인 모르는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산모인 경우, IUD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플라논처럼 피부 안에 삽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시술자의 기술의 노련함이 피임 효과와 관련이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 피부 안에 삽입되면서 3년간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이 주기적으로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며 경부 내 점액을 두껍게 만들어서 장기간 피임 효과를 갖게 되는데, 금기증으로는 임신, 정맥 혈전증이나 혈전색전증, 원인 모르는 질 출혈, 현성 간질환이나 유방암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부에 붙이는 패치도 많이 사용하는데, 패치는 지속해서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해서 일정한 호르몬 농도를 유지하게 되고 경구로 복용하지 않아 first pass effect를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좀 더 고농도의 에스트로젠을 사용하여 혈전증의 위험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질 내 삽입하는 ring은 3주간 질 내 삽입하고 1주일간 제거하는 형태로 삽입 직후 혈중 호르몬 농도가 상승한 후 천천히 감소하게 되고 제대로 사용하면 경구 피임약만큼 피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질 내 삽입이 되었기 때문에 질염이나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관계 시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질 밖으로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2.11.20 - [산부인과] - 피임과 여성의 건강

반응형

댓글